💻 IT 연합 동아리 YAPP

https://www.yapp.co.kr/

 

YAPP

작은 아이디어로 세상을 크게 변화시키는 IT동아리, YAPP

www.yapp.co.kr

디자이너, PM, 개발자가 팀을 이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형 it 연합 동아리입니다.

PM 직군이 있는 연합동아리는 흔치않죠ㅎㅎ

보통 기수당 4-6개월 정도가 활동기간으로 보이고 1년에 2번 모집합니다!

대학생뿐만아니라 현직자분들도 활동 가능하며 스터디, 소모임, 해커톤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 지원 동기 

대학교 1학년 조무래기 시절부터 알고있던 규모가 큰 동아리고 yapp을 수료하신 분이 적극 추천하셔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대학교 졸업 전에 it 연합 동아리에서 개발도 하고 해커톤 같은 행사에 참여해보는게 로망이었어요ㅎㅎㅎ

보통 현직자분들이 계신 it 연합 동아리는 경쟁률이 높고 들어가기 힘들어서 지원도 경험이라는 생각으로 썼습니다!


🧾 1차 서류

22기 서류 문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문항

- YAPP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포함하여 자유롭게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500자

-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떤 방식으로 팀원과 소통하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주세요. 500자

- 개발 경력 혹은 경험을 알려주세요. 프로젝트 이름, 기간, 본인의 역할, 성과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5000자

- 위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것을 하나 선정해 기술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과 어떠한 과정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했는지 작성해 주세요. 700자

 

 

지원서를 많이 써보신 분들이라면 자주 보는 질문들이라 어렵지 않게 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분량도 그렇게 많지 않아 부담없이 작성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최대한 제 이전 개발 경험을 녹여내려고 노력했고

질문들이 다 제가 이전에 고민했던 부분들에 대한 질문들이라 경험을 바탕으로 썼어요.

yapp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어필했던 것 같아요.

실제로 yapp 동아리에 관심있어서 한참 전부터 yapp 인스타만 팔로우를 해두고 소식들을 보고 있었는데

이런 부분도 녹여내 썼습니다 : )

 

저도 이번엔 소제목을 붙여 쓰진않고 두괄식으로만 썼는데 많은 지원서가 몰리는 특성상 두괄식은 필수고

소제목을 붙여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ㅎㅎ

 

결과는 서류 합격..!  🎉🎉🎉


👂 2차 면접

서류 합격 메일에 포함된 링크로 면접 시간을 선착순으로 정했습니다!

 

1차 서류가 붙고 면접을 안본지 오래된 주인장은 생각이 많아집니다.

서류 발표가 난 그 주 주말 오후에 바로 면접을 보는데 같은 날 오전에 네이버 코테가 잡혀있었어요.

구글링해보니 기술 질문이 많이 나온다돼있어서 막판엔 선택과 집중으로 거의 면접 준비만 했습니다.

 

보통의 it 연합 동아리에서 나올만한 기술/인성 질문들+제 포폴 기반 기술 질문들+블로그 글 관련 기술 질문들

이렇게 세 파트로 나눠 준비했습니다.

 

면접은 45분 정도 소요됐고

제가 본 면접 방에서는 기술 질문이 많이 나왔어요!

우연히 아는 지인(최종합격함)이 동일한 백엔드 파트로 면접을 봤는데 그 방에서는 기술 질문이 많이 없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될지모르니 공부할겸 인성 질문, 기술 질문 둘다 준비가 필요해보여요!

 

받았던 질문들을 간략하게 복기해봤습니다.

인성질문

자기소개

취준 중일텐데 시간 많이 쏟을 수 있는지

팀원과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고 소통했는지 등

 

기술질문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및 거기서 발생한 기술적 이슈 설명 

거기에서 파생된 기술 꼬리 질문들

블로그 글 관련 기술 질문들 2개 정도

트랜잭션과 거기서 파생된 꼬리 질문들

stream api 등 

 

면접은 2:2였고 같은 시간에 동일한 파트 면접이 여러 면접관 팀에서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킹갓제너럴회사 현직자분과 같이 면접을 봤고 면접관분들도 딱봐도 내공이 느껴지셔서 면접 보는 와중에도 많이 배운 것 같네요ㅎㅎ

면접보고나서 더 붙고 싶었어요!


🎉 결과는 최종합격!

it 연합 동아리에서는 개발해본 적이 없어 기대됩니다ㅎㅎㅎ

 

 

차후에 공개된 경쟁률 보니 백엔드 파트는 18.5:1이더라구요. 

 

이미 팀빌딩이 끝난 상태인데 백엔드는 현직자1+대학생1로 팀이 구성됐어요.

같이 백엔드 개발하게된 팀원분도 너무 좋으시고 쟁쟁한 경쟁률을 뚫고 오신 분들이라 그런지 다른 동아리원분들도 너무 좋으시고 실력이 출중하십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지원을 망설이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꼭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어요!

+ Recent posts